리스와 장기렌트 차이,장점,단점

 

오늘 포스팅 주제는 바로 리스와 장기렌트 차이,장점,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할때 현금으로 사던지 할부, 장기렌트, 리스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현장에서 현금 완납으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는 사람은 거의 없고 대부분이 할부로 구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장리렌트와 리스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장기 렌트카


장기렌트카는 말 그대로 차량을 렌트해주는 업체로부터 장기간(년 단위)동안 차량을 빌리는 것입니다. 계약을 할 때 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월 렌탈료만 납부하면 업체로부터 차량 유지, 관리, 정비와 사고처리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는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이라면 누구나 차량 리스 업체로부터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리스 업체로부터 차량을 빌리는 방식이며, 매달 렌탈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참고로 리스 업체라고 하면 자동차를 대여해주는 곳이 아니라 금융사를 말합니다.


장기 렌트카 장점


차량을 구매하실 경우 자동차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차량 가격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편적으로 100~500만원 정도입니다. 렌트카는 말그대로 렌트 해주는 업체의 소유이기 때문에 취등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게 되면 유지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지방세 세금입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를 갖게 되면 차량에 대한 세금으로 매년 10~150만원 정도의 세금을 납부해야하는데, 장기 렌트카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장기 렌트의 경우 월 렌탈료에 보험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별도로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장기 렌트카를 이용하다가 발생하는 사고를 제외한 나머지 유지를 위한 비용비용은 업체쪽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할부와 비교해 보면, 대출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며, dsr에 할부금액이 포함되지 않아도 됩니다.

장기 렌트카 단점


장기 렌트카 상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만 26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장기 렌트카는 렌트 해주는 업체의 소유입니다.

장기 렌트카의 경우 자동차 번호판이 ‘하, 허, 호’로 등록됩니다. 차량 번호판이 ‘하, 허, 호’로 내가 장기 렌트카로 차량을 이용하는 것을 남들이 알게 됩니다. 이부분이 크게 신경쓰인다면 리스를 추천드립니다.

장기 렌트카를 사용하다가 계약기간 만료 전 계약을 종료하고 싶을 경우 중도 해지 위약금이 발생 됩니다.

장기 렌트카 계약 만료시 차량을 처음 인수 받았던 그때와 동일하게 유지해야합니다. 자동차를 오래 타다보면, 다양한 문제가 생기는데, 이러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게 되면 취등록세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 리스는 개인 사업자와 법인의 경우 연간 1,000만원까지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장기 렌트카의 경우 차량 번호판이 ‘하, 허, 호’로 구성되지만, 리스의 경우 자동차 번호판이 일반 번호판과 동일합니다.

리스 계약이 종료되면 차량 반납 혹은 인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납은 말그대로 차량을 리스 업체에 반납하는 것이고, 인수는 내가 타던 차량을 중고 가격에 인수하는것 입니다.

자동차 리스는 보험을 개인적으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 운전 경력 및 무사고 경력으로 자동차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자동차 리스는 최초 계약할 때 연간 일정 km만 타겠다고 서약을 하게 됩니다. 해당 km을 넘으면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 보험료가 많이 나올시, 보험료를 사측에서 부담하는 장기 렌트카가 유리합니다.

장기 렌터카와 동일하게 리스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중간 해약할 경우 중도 해지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리스는 금융사(캐피털)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를 가입하게 되면 채무로 형성됩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을때 신용대출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 렌터카와 리스의 차이점


장기 렌트카는 렌트카 업체 명의이며, 리스는 종류에 따라 회사 혹은 운전자의 명의가 됩니다.

장기 렌트카는 렌트카를 계약해도 금융사와 이력이 공유되지 않지만, 리스의 경우 금융상품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이력이 공유 됩니다.

장기 렌트카는 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없지만, 리스는 개인적으로 보험 가입을 하기 때문에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리스와 장기렌트 차이,장점,단점 정보 포스팅 마칩니다.